하나금융그룹, MSCI ESG평가 AA등급 획득

이슈경제 승인 2023.01.02 20:25 의견 0
X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글로벌 ESG 평가 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이하 MSCI)이 실시하는 2022년 ESG평가에서 'A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의 MSCIESG평가 AA등급 획득은 직전 평가 대비 1단계 상향된 결과다.

하나금융그룹은 ▲ 디지털, 자산관리 등 직원 교육 프로그램 강화를 통한 인재 육성 ▲ 어린이, 대학생, 소상공인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 확대 ▲ 전국적인 '하나 소상공인 현장지원센터' 운영 등 포용금융 확대 ▲ 글로벌 최고 수준의 준법 및 부패 방지 경영시스템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등급 상향이 결정됐다.

ESG 평가 분야에서 국제적 권위를 보유한 MSCI는 지난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ESG 지수를 평가하고 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의 10개 주제와 35개 핵심 이슈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AAA부터 CCC까지 7단계의 등급을 부여한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MSCI ESG 평가 등급 상향은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로 그룹 임직원들의 노력이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더욱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을 통해 그룹의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최근 미국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글로벌(S&P Global)에서 발표한 '2022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은행산업부문 평가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한 바 있으며,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로부터 탄소 감축 목표에 대한 승인을 획득하는 등 글로벌 ESG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슈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