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도의회] 김철진 의원, '경기도 문화체육예술행사 ESG도입을 위한 토론회' 개최

이수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4/13 [14:37]

[경기도의회] 김철진 의원, '경기도 문화체육예술행사 ESG도입을 위한 토론회' 개최

이수희 기자 | 입력 : 2023/04/13 [14:37]

 

 

김철진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문화·체육·예술행사 ESG도입을 위한 토론회」가 4월 11일(화) 14시 경기도의회 중회의실2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2023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김남국 국회의원, 남종섭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영봉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강충호 ESG코리아경기네트워크공동대표가 축사를 전했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 문화·체육·예술행사 ESG도입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며, 문화·체육·예술행사의 실질적 탄소배출을 감소효과를 일으키는 방안 및생활 속에서 ESG실행으로 지속 가능한 경기도의 실천모델을 만듦에 있어 경기도와 의회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된 자리이다.

 

주제발표를 맡은 정헌영 Festival Green Alliance 이사는 어떻게 하면 축제(이벤트가) 환경적,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임팩트를 최대화하고 부정적인 임팩트를 최소화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였다.

 

첫 번째 토론자인 허은 이온어스(주)대표는 지역축제 진행 시 낭비되는 에너지를 예로들며, 탄소배출이 ‘0’을 목표로 진행되는 사업의 중요성을 제언하였다.

 

두 번째 토론자인 윤미라 경기광역자활센터 센터장은 현재 경기도 청사와 의회, 산하기관에서 사용하는 다회용컵 세척사업과 축제시 렌탈 및 수거를 통해 깨끗한 축제만들기에 일조하고 있으며 관련한 사항으로 지속적인 홍보와 캠페인 필요, 다회용기 세척비 지원, 친환경 축제 모델 설계를 제안하였다.

 

세 번째 토론자인 박정민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은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바라본 행사의 ESG도입 필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ESG의 행사도입을 위해 행정지원방안을 모색할 것, 행사가 갖고있는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자각, ESG행사 관련 표준지표를 마련하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네 번째 토론자인 황순주 경기문화재단 정책실장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지역이 가진 문화 정체성을 기반으로 해서 시민들과 호흡할 수 있는 문화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정책모니터링과 제도화에 힘써야 할 것을 강조하였다.

 

끝으로 신윤관 ESG코리아경기네크워크 운영위원장은 경기도 문화·체육·예술 행사의 지속가능성 관리는 경기도 ESG실행의지의 표현이자 경기도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실용적 기여가 될 것이라고 제언하였다.

 

이 날 좌장을 맡은 김철진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은 ESG논의를 시작한다는 것의 중요한 의미성을 시사하며, 오늘 토론회에 나온 소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의 말을 하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경기도의회 유튜브 라이브방송을 통해 도민들과 소통을 이어나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